안녕하세요.
흔들림 없는 건축문화를 추구하는 씨에스오입니다.
오늘은 용접 없이 석재트러스시공이 가능한 무용접트러스를 소개해드리려고합니다.
석재트러스는 골조로부터 단열재로 인한 일정 이격거리가 발생할 시 사용되는 자재입니다.
일반적으로 용접을 통해 트러스시공이 되고 있지만 최근 용접공정의 단점과 지진으로 인한 흔들림 발생 시 외부 마감재탈락을 방지하기 위해 무용접트러스 공법이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존 용접트러스의 가장 큰 단점은 용접공정 중 불똥으로 인한 화재발생 위험이 높아져 최근 대형현장 및 관급현장에서는 용접공정을 최소로 줄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용접공의 인건비 상승도 문제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용접으로 트러스를 제작할 경우 수정이 불가능하며 4면 용접 또한 현장에서 실시되기 힘든 점도 용접트러스의 문제점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무용접트러스는 용접공정이 없이 화스너와 볼팅으로 트러스시공이 가능합니다.
볼팅조립으로 인해 흔들림 발생 시 용접부위가 파손되는 기존 용접트러스시공에 비해 내진성능이 뛰어납니다. 경주포항지진 이후 내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내진건축관련법규 또한 강화되고 있으며 이미 관공서 등 대형 건설현장에서는 외벽 마감재 시공시 무용접트러스가 필수로 시공되게 하고 있습니다.
무용접트러스 종류
무용접트러스는 아연도금강판이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50*50mm 사이즈로 제작되며 두께는 1.6T와 2T로 제작됩니다.
사이즈는 타공각관 기준으로 100*50mm 까지 주문제작으로 생산이 가능합니다.
1. 스틸프로파일
스틸프로파일은 흔히 2세대 무용접트러스로 불리고 있으며 알루미늄프로파일과 비슷한 레일형태의 홈을 가지고 있어 스틸프로파일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스틸프로파일의 가장 큰 장점은 레일형태의 홈으로 조립 자유도가 매우 높으며 구조값이 타 각관에 비해 높습니다.
또한 R2400까지 밴딩이 가능하여 여러 형태로 제작하기에 좋습니다. 하지만 다른 무용접트러스에 비해 단가가 높으며 무게가 많이 나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틸프로파일은 개발된 지 수년이 흘렀으나 여러 현장에서 많이 적용되고 있으며 생산 공정이 까다로워 높은 롤포밍기술을 필요로합니다. 자사에서는 스틸프로파일 롤포밍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타공각관
타공각관은 3세대 무용접트러스로 가장 최근에 개발된 제품입니다. 각관에 사각 혹은 원형이 타공되어 있는 형태로 2세대 스틸프로파일의 단점을 극복한 제품입니다.
각관에 타공이 난 형태로 조립 자유도가 높으며 전세대 제품에 비해 무게가 가볍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스틸프로파일에 비해 저렴하여 가격 경쟁력이 높습니다. 단점은 밴딩이 힘들고 구조값이 스틸프로파일에 비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구조값은 스틸프로파일로에 비해 부족하다는 뜻이지 외부트러스로의 구조값이 부족하다는 말은 아닙니다.
최근 많은 현장에서 스틸프로파일에서 타공각관 무용접트러스로 많이 대체되고 있으며 많은 부자재들이 함께 개발되고 있습니다.
무용접트러스 규격표
무용접트러스 기성 규격표입니다. 특수한 사이즈가 필요한 경우 씨에스오주식회사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무용접트러스 납품 대표사례
씨에스오주식회사에서 납품했던 대표사례입니다.
보수 및 인테리어 현장부터 대형건설현장까지 대응가능합니다.
1. 스틸프로파일 무용접트러스 납품 및 시공현장
2. 타공각관 무용접트러스 납품 및 시공현장